Frontend/Unity

[유니티 Manual] 5.5 버전에서의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

에반황 2016. 12. 12. 11:58


이 글은 PC 버전 TISTORY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서론

 유니티로 게임을 만든다면 맨 처음 화면에 유니티 로고가 스플래시 스크린으로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창작물이라면 괜찮겠지만, 사업이나, 기업용 게임이라면 이를 자사의 로고나 애니메이션을 보여줘야되겠죠. Pro, Plus Edition 사용자에게도 유용하지만 Personal Edition 사용자도 로고를 띄워야한다는 제약을 감수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
2. 제약사항(License Limitation)
3. 5.5 버전 변경사항
4. 세팅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

 유니티 에디터는 프로젝트의 스플래시 스크린을 환경설정하도록 허락합니다.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레벨은 당신의 라이센스에 달려있습니다. 어떤 라이센스냐에 따라 유니티 Splash Screen을 완전히 끄고, (: 유니티 로고) 당신의 로고를 띄우거나 다른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소개 화면이나, 에니메이션을 프로젝트 첫 씬에 소개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Splash Screen은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하며, 첫 번째 장면이 백그라운드에서 비동기적으로 로드되는 동안 표시합니다. 이는 자신의 소개 화면이나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Unity가 전체 엔진과 첫 번째 Scene을 표시하기 전에 로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제약사항(License Limitation) 

Unity Pro, Plus 에디션 라이센스는 커스터마이즈에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Unity Personal 에디션의 제약 사항
  • Unity Splash Screen을 비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 Unity logo를 비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 Opacity level은 0.5가 최솟값입니다.



5.5 버전 변경사항

 새로운 스플래시 화면 도구를 사용하면 회사, 게시자 및 게임 로고를 스플래시 화면 (프로젝트 시작시 나타남)으로 쉽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구성하기 쉬운 옵션에는 로고 시퀀싱, Made with Unity 공동 브랜드, 배경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세팅

 Unity Splash Screen Setting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로 가세요. Inspector 창에서 Splash Image > Splash Screen으로 가세요.




Edit Menu > Project Settings > Player







Splash Screen settings



PropertyFunction
Show Splash Screen

스플래시 화면 표시 확인란을 선택하면 게임 시작시 스플래시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Unity Personal Edition에서는이 옵션을 비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확인란에는 항상 체크 표시가되어 있습니다.

Preview

Image A: Preview - Multiple previews


미리보기 단추를 사용하여 게임보기에서 시작 화면의 미리보기를보십시오. 미리보기에는 게임보기의 해상도와 종횡비가 반영되어 보여집니다. 여러 게임보기를 사용하여 여러 해상도와 화면 비율을 동시에 미리 볼 수 있습니다.

Splash Style

Image B: Splash Style - On the left, Light on Dark style. On the right, Dark on Light style.

스플래시 스타일은 유니티 브랜딩의 스타일을 제어합니다. 두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ark on Light, Light on Dark

Animation

스플래시 스크린은 아래와 같이 3가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나타나고 사라질지의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tatic

애니메이션 없음.

    Dolly

Dolly(이동식 촬영대? 라고 합니다.) 효과를 주기 위해 로고와 배경을 줌합니다. 

    Custom

배경과 로고 줌의 양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how Unity logo

유니티 로고를 보여줄 지를 선택합니다. Unity Personal 에디션에선 옵션을 끌 수 없습니다.

Draw Mode

유니티 로고를 어떻게 띄울지 결정합니다.

    Unity Logo Below



모든 로고가 띄워질 때 아래에 유니티를 띄워줍니다.

    All Sequential

유니티 로고를 로고 띄울 순서 리스트에 하나의 인자로 넣습니다.

Logos

Image C: Logos - The Logo list and Logo Duration



스플래시 화면 기간 동안 사용자가 지정할 수있는 로고 목록입니다.


더하기 (+) 및 빼기 (-) 버튼을 사용하여 로고를 추가 및 제거하고 목록에서 로고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다시 정렬하십시오. 각 로고는 스프라이트 애셋이어야합니다. 로고의 종횡비를 변경하려면 Sprite Editor를 사용하여 Sprite Mode를 Multiple로 설정하여 Sprite의 크기를 변경하십시오.


Sprite Asset의 Logo Duration은 로고가 표시되는 기간입니다. 이 값은 최소 2 초에서 최대 10 초 사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고 목록의 항목에 Sprite Asset 로고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해당 항목이 지속되는 동안 로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로고 사이에 지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플래시 화면의 전체 지속 시간은 모든 로고의 합계와 페이드 아웃을위한 0.5 초입니다. 첫 번째 장면을 재생할 준비가되지 않은 경우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이 경우 시작 화면은 배경 이미지나 색상만 표시한 다음 첫 번째 장면을 재생할 준비가되면 사라집니다.

Overlay Opacity

로고가 눈에 띄도록 Overlay Opacity의 강도를 조정하십시오. 이는 스플래시 스타일을 기반으로 배경색 및 / 또는 이미지 색상에 영향을줍니다. 오버레이 불투명도를 낮게 설정하면, 효과가 줄어들고 0으로 설정하면 효과를 완전히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플래시 화면 스타일이 어두운 배경에 밝은 경우 흰색 배경으로, 오버레이 불투명도가 1로 설정된 경우 배경이 회색이되고 오버레이 불투명도가 0으로 설정된 경우 흰색이 흰색이됩니다.


Unity Personal Edition에서의 옵션의 최솟값은 0.5입니다.

Background Color

배경 이미지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배경 색상을 설정하려면이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실제 배경색은 오버레이 불투명도 (위 섹션 참조)의 영향을받을 수 있으며 할당 된 색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ackground Image

Image D: Background Image - The same is being used here for both landscape and portrait
이 옵션을 사용하면 색상 배경을 사용하는 대신 배경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nity는 화면 이미지를 채울 수 있도록 배경 이미지를 조정합니다. 이미지는 화면의 너비와 높이에 모두 맞을 때까지 균일하게 크기가 조절됩니다. 즉, 이미지의 일부가 일부 종횡비에서 화면 가장자리를 넘어서 확장 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에 대한 배경 이미지의 응답을 조정하려면 스프라이트 편집기에서 스프라이트의 위치 값을 변경하십시오.

Alternate Portrait Image 옵션은 세로 방향 이미지를 사용하여 세로 비율의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예 : 세로 방향의 모바일 장치). 대체 Portrait Image Sprite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Unity Editor는 Portrait 및 Landscape 모드에서 배경 이미지로 지정된 Sprit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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