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 Creator 물리] 3-2. Physics Collider Component

2018. 2. 5. 11:51· Frontend/Cocos Cre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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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Physics Collider Component는 이전에 다뤘던 Collision Component를 상속받은 컴포넌트입니다. 사용법은 Collision Component와 유사하므로 다루지 않습니다.



3. Physics Manager
3-1. RigidBody
3-2. Physics Collider Component
3-3. Contact (충돌처리)
3-4. Joint



Physics Collider 프로퍼티

Physics Collider와 Collider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입니다.

 

 

 Collider 컴포넌트

 Physics Collider 컴포넌트


서론에서 Physics Collider 컴포넌트는 Collider 컴포넌트를 상속했다고 했습니다. 보기에도 유사한 부분이 보이나 Density, Sensor, Friction, Restitution 이 4가지는 많이 생소하네요. 이 프로퍼티들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 sensor : 충돌에 따른 동작은 발생하지 않고 충돌 콜백만 일어나도록 하는 옵션
  • density : 질량 계산에 사용되는 Collider의 밀도
  • friction : Collider의 마찰계수로 움직임은 마찰계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 restitution : 탄력성, 반발계수로 탄성의 영향을 받을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Physics Collider 내부구조

Physics Collider는 Box2D의 b2Fixture로 구성됩니다. Box2D의 제한사항 때문에 polygon collider는 여러개의 b2Fixture로 구성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lygon Physics Collider의 정점이 오목한 모양일 때 physics system은 여러개의 볼록한 모양으로 나눕니다.

2. Polygon Physics 의 정점의 숫자가 b2.maxPolygonVertices (일반적으로 8)보다 클 경우 physics system은 자동으로 정점을 여러 볼록 shape로 나눕니다.

이 부분은 저도 이해가 어렵네요. Polygon이지만 실제적으론 Box2D이기 때문에 네모 부분으로 나눈다는 것 같네요. 세부사항은 이해할 필요 없지만 cc.RayCastTypeAll일 때 Collider가 여러개의 충돌 지점을감지할 수 있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 이유는 위와 같이 여러 b2Fixture를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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