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 기초 강의] 1. 스크립트 생성

2016. 7. 22. 18:46· Frontend/Unity


이 글은 PC 버전 TISTORY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유니티의 스크립트


1. C# Script
2. Java Script
3. Boo Script

위의 세가지 스크립트가 있지만, 기존의 자료들이 대부분 C#으로 이루어져있고, 게임 분야에 영향력이 큰 C++을 닮아있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강의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립트 파일은 게임의 동작이나 로직을 정의할 때 꼭 필요한 기초이므로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주세요.







스크립트 생성

스크립트 생성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방법 ① : Assets ☞ Create ☞ C# Script 를 선택합니다.











방법 ② : Project 탭에서 오른쪽 마우스 ☞ Create ☞ C# Script 를 선택합니다.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생성하게 되면 이렇게 이름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이 때 꼭 지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유니티가 C# 클래스의 이름을 정할 때 파일 이름을 참조하기 때문입니다. 왜 이 때 지정해 줘야 편한지는 스크립트 인스턴스화에서 다루겠습니다.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해보면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편집기인 모노디벨롭에 스크립트의 기본 구조가 나오게 됩니다.










스크립트 인스턴스화




예를 들어 유니티의 사람 모양의 Object나 자동차 모양의 Object가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은 한낱 덩어리일 뿐입니다. Script를 컴포넌트로 넣어 숨을 불어 넣는 것입니다. 즉 사람이 달리게 한다던가, 자동차가 좌회전을 하게 하는 어떠한 동작을 넣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Script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Object에 넣는다.' 고 하는데 Script의 인스턴스는 여러 Object에 동일한 기능을 복제해 넣을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를 여러 오브젝트에 쓸 모 있게 최대한 재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죠.













이번엔 스크립트 인스턴스화를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스한 스크립트를 넣을 오브젝트를 위와 같이 생성해줍니다.












위와 같이 하얀색 큐브가 생성되야 정상입니다. 이제 이 큐브에 스크립트를 넣어봅시다.













 

 



스크립트 넣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스크립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직접 오브젝트에, Hierachy 탭에서 오브젝트의 이름에, 오브젝트 클릭시 나타나는 Inspector의 맨 아래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화가 완료되면 오브젝트 Inspector 탭에서 볼 수 있고, 스크립트의 public 변수들이 보이게 됩니다.











스크립트의 구조


지금은 위의 구조가 이렇구나하고 이해하시고 네임스페이스, 클래스, 상속, 변수 등의 개념은 차차 알아가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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