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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이전 유니티 C# 기초 파트에서 public과 private 변수에 대해 배우면서 public 변수를 인스펙터 뷰에서 수정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참고 포스팅) 이번에는 이 인스펙터 뷰를 통해서 디버깅을 진행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파일 오류 & 콘솔2. Debug.Log는 만능 해결사?3. 플래그를 이용한 디버깅4. 시각적 디버깅5. 오류의 기록6. 에디터 디버깅7. 모노디벨롭을 통한 디버깅
서론
먼저 인스펙터 뷰의 설정을 Normal 에서 Debug Mode로 바꾸어 디버깅을 위한 속성들을 보이게 합니다. 이때 Private 변수도 보여지게 됩니다. |
게임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사용자가 기존에 설정한 속성을 유지하며 게임이 진행됩니다.
인스펙터 창의 속성들을 사용자 임의로 수정하여 새로운 시나리오를 만들어보고 위치를 재조정해보며, 어떤 것이 작동하는지 안 하는지를 파악하는 디버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게임 진행 시에 수정한 속성은 정지시켰을 때 수정 전의 원본으로 돌아옵니다.
이것을 다 기억해서 다시 써넣어야하는 것은 아니고, 수정한 컴포넌트가 마음에 들어 넣고 싶을 땐 Copy를 통해 넣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정지 후 컴포넌트 Paste를 통해 진행 중 수정한 사항을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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