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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첫 번째로 애플의 스위프트 언어의 개발 도구인 Xcode 설치와 설치한 Xcode를 간단하게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방법
Xcode 둘러보기
설치한 Xcode를 실행시키면 이 화면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Get started with a playground : Swift의 언어 연습장
Create a new Xcode project: 새로운 Xcode 프로젝트 만들기
Check out an existing project : 이미 만들어진 원격 저장소의 협업 프로젝트를 불러오기
처음 시작이므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눌러줍니다.
New Project를 누르면 일종의 틀을 의미하는 템플릿들이 나옵니다.
Mater - Detail : 업무용 앱을 제작하기 위한 Productivity 타입의 템플리트
Page Based : 책 형태의 앱을 만들기 위한 템플릿 입니다. 여러 장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템플리트
Single View : 기본 뷰 하나가 제공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템플리트
Tabbed : 화면 아래 탭을 가지는 형태의 뷰 구조를 제공하는 템플리트
Game : 게임 제작을 위한 템플리트
가장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SingleView 템플릿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름 : 원하는 형태로 작성
Language : Swift
Device : iPhone과 iPad에 제약 없이 지원하도록 Universal로 지정
Core Data :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Unit Tests : 프로그램을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단위테스트 제공
UI Tests : 앱의 UI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이 화면이 메인 화면 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Navigator Panel 이 있는데
왼쪽 3개의 버튼
Standard Editor : 에디터 영역 전체를 하나의 영역으로 사용
Assistant Editor : 에디터 영역을 반으로 갈라 다른 내용을 표시, 주로 UI와 코드를 연결할 때 사용
Version Editor : Gitdㅣ나 Mercurial 같은 소스코드 버전 컨트롤 할 때 사용
오른쪽 3개의 버튼
Navigator Panel : 화면 좌측의 패널을 나타내고 숨기는 버튼, Project의 목록을 보여줌
Debug Area : Variables View(실행이 멈췄을 때 Heap과 Stack의 오브젝트 보여줌)과 Console 창
Utilities Panel : Project Navigator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스토리보드 파일을 선택하면 나오는
Identity, Attribute, Size, Connections Inspector가 중요합니다.
예) 오른쪽 3개의 버튼으로 모든 Panel을 닫은 상태, Standart Editor 상태
예) Assistant Editor 모드 형태 : UI와 코드를 붙이는 장에서 중요하게 쓰일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상단의 ▶ 를 눌러봅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구현되지 않은 iPhone 6s 에뮬레이터의 모습이 뜨게 됩니다.
다음 장은 스토리보드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