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C 버전 TISTORY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열거형을 쓰는 이유?
상수에는 값을 입력하므로, 값 입력에서 실수가 일어난다, 열거 형식을 사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에 속하는 여러 개 상수를 선언할 때, 단순히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상수가 필요하면 열거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상수를 만드는데 구별만을 위해 상수를 쓸 때는 상수에 들어가는 값은 전혀 의미가 없고 각각의 상수가 서로 다른 값만 가지면 작동이 됩니다. 이렇게 구별을 위해 상수를 쓸 때 정확하게 상수를 무조건 다르게 해야하는데 사람인지라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이를 위해 열거 형식을 사용합니다.
열거형이란?
상수의 일종으로 const 키워드 대신 enum을 사용합니다. 열거형은 const와 다르게 값을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0,1,2,3... 이 대입됩니다. 즉 첫 번째 값을 대입하면 자동으로 1씩 더한 수가 들어가게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선언된 열거형은 구분 이외의 목적은 따로 없습니다.
열거형의 장점
1. 코드가 단순해지며 가독성이 좋습니다.
2. 상수이므로 if문, switch 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enum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현의 의도가 열거임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열거형 사용법
아래와 같이 열거형을 선언한 후 열거형 타입의 변수 선언 및 할당을 합니다.
enum State { Idle, Walk, Chase, Attack, Dead};
State state = State.Idle; // 열거(State) 타입의 변수(state) 선언
기존 코드 → 열거형 변환 코드입니다. 간단한 변화지만 편리함과 가독성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Frontend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기초 강의] 8. 반복문 (2) | 2016.07.25 |
---|---|
[유니티 C# 기초 강의] 7. 배열 (3) | 2016.07.25 |
[유니티 C# 기초 강의] 6. 조건문 (3) | 2016.07.24 |
[유니티 C# 기초 강의] 4. 주석 (0) | 2016.07.24 |
[유니티 C# 기초 강의] 3. 함수 (8) | 2016.07.24 |
[유니티 C# 기초 강의] 2. 변수 (20) | 2016.07.23 |